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서울시 최초 1만원 주택 보금자리 첫 입주/동작구 양녕 청년 주택 바로가기

by 참혈통 2024. 5. 3.
반응형

 

풀옵션 주택이 월세 1만 원이 서울에서 어떻게 가능할까요?

 

오늘 블로그에서는 서울시 최초 1만 원 주택 보금자리 첫 입주- 동작구 양녕 청년 주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형편이 어려운 청년들이 이곳에 입주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어떻게 서울 동작구에서 월세 1만 원짜리 임대공공주택이 가능할까요? 전남 화순군에도 이와 같이 월세 1만 원짜리 임대주택이 있습니다.

 

하지만 서울은 알다시피 택지비가 지방과는 10~30배가 넘는데 2024년 현재 강북지역에서도 싼임대 공공주택의 월세가 기본적으로 20만 원이 넘는데 동작구에서 월세 1만 원이 정말 가능할까요?

 

서울시 최초 1만원 월세 
동작구 양녕 청년 주택 바로가기

서울시 최초 1만 원 주택 보금자리 첫 입주/동작구 양녕 청년 주택

 

      공용 주자장에 신축으로 세운 청년 임대공공주택

 

 

동작구에서 시행한 건물인데요 공용 주차장에 신축으로 세운 청년 임대공공주택입니다. 생활가전이 갖추어진 풀옵션 주택인데요. 첫 입주자는 대학생입니다.

 

월 60만원 월세를 내고 살아오다가 4월에 양녕 청년 주택으로 입주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니까 60/1 수준의 월세(임대료)인 것입니다. 계약기간은 2년입니다.

 

      월세가 1만원이 가능했던 이유

 

 

구의 출자 기관인 ‘대한민국동작주식회사’가 제1호 지역 공헌 사업으로 수익금을 청년 주택 임대료 지원 사업에 활용해 적용할 수 있었습니다.

 

자체 수입금을 청년주택으로 결정했기 때문에 가능한 것입니다. 서울시에서도 이러한 자치구에서 임대공공주택 사업을 추진하는 자치구에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서울시도 한계가 있기 때문에 국비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라고 합니다.

 

서울시 최초 1만원 월세 
동작구 양녕 청년 주택 바로가기

서울시 최초 1만 원 주택 보금자리 첫 입주/동작구 양녕 청년 주택

 

 

청년의 주거비 부담을 해결하기 위해 서울시 최초로 탄생시킨 만원 주택 ‘양녕 청년 주택(상도동 275)’의 개소식을 오는 4월 30일에 개최하였습니다.

 

 

      양녕 청년 주택 규모는?

 

 

규모는 연면적 3229㎡, 지하 1층 ~ 지상 5층, 총 36세대를 포함한 청년특화시설, 공영주차장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서울시 최초 1만 원 주택 보금자리 첫 입주/동작구 양녕 청년 주택

 

      양녕 청년 주택 보증금은?

 

 

보증금도 기존 1400만 원에서 절반가량의 금액으로 책정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라고 합니다.

 

      양녕청년주택 입주 자격은?

 

 

입주 대상은 월평균 소득 50% 이하인 19~39세 무주택 청년이면 됩니다.

 

      양년청년주택 입주는?

 

 

지난해 구는 모집 공고를 실시해 올해 2월 입주선정자를 발표하고 공개 추첨을 통해 호실 배정을 완료한 상태입니다. 입주는 오는 24일부터 6월까지 순차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동작구 만원주택 사업 계획은?

 

 

앞으로 구는 청년층의 주거 안정을 위해 동작구가 직접 공급 및 운영하는 공공임대주택을 대상으로 관련 제도 등을 마련해 만원 주택 사업을 확대할 방침이라고 합니다.

 

올 하반기 저소득 청년 1인 가구 및 청년 신혼부부를 위해 구에서 직접 구한 ‘전세임대주택’을 월세 만 원만 내면 거주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반응형